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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
스마트치안 빅데이터 플랫폼(이하 "플랫폼"이라 함)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0조 및 동법 시행령 제31조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27조 제2항에 따라 회원의 개인정보 및 권익을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 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수립· 공개합니다.

플랫폼은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개인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어떠한 조치가 취해지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플랫폼은 관계법령, 정부의 지침 및 플랫폼의 정책 변경 등에 따라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개정할 수 있고, 개정하는 경우 웹사이트 공지사항(또는 개별공지)을 통하여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 플랫폼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 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 확인, 각종 고지․통지, 고충처리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재화 및 서비스 제공, 계약서․청구서 발송, 콘텐츠 제공, 맞춤서비스 제공, 본인인증, 연령인증, 요금결제․정산, 채권추심, 플랫폼 이용 관련 통계 산출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고충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4. 마케팅 및 광고
  새로운 서비스나 상품, 이벤트 정보 등의 최신 정보 안내,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 접속 빈도 파악 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① 플랫폼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  원칙적으로 회원가입 후 ‘계약 기간 및 이용계약의 종료 시’까지며, 이용계약 종료의 경우 플랫폼은 고객의 개인정보를 즉시 파기하며 제3자에게 기 제공된 정보에 대해서도 지체 없이 파기하도록 조치합니다. (단, 재가입유예기간 동안의 재가입 방지 등을 위해 이용계약이 종료한 날로부터 2개월 경과 후에 파기하도록 합니다.) 또한, 다음의 경우 각각 명시한 기간 동안 개인정보를 보유합니다.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유 종료 시까지 
     1)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조사 등이 진행 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조사 종료 시까지 
     2) 홈페이지 이용에 따른 채권․채무관계 잔존 시에는 해당 채권․채무관계 정산 시까지 
  

  2.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 재화․서비스 공급완료 및 요금결제․정산 완료시까지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기간 종료 시까지 
     1)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표시․광고, 계약내용 및 이행 등 거래에 관한 기록 
        -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 6개월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대금결제, 재화 등의 공급기록 : 5년
        - 대금결제 및 재화 등 공급에 관한 기록: 5년 
        - 소비자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 부정이용 등에 관한 기록: 5년
        - 기타 고객의 동의를 득한 경우: 동의를 득한 기간까지 보유

제3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플랫폼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다만, 고객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1. 고객으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은 경우
  2. 법률 등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3. 사람의 생명 및 신체에 긴급한 위험이 발생한 경우에 정보주체의 동의를 받을 수 없는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
  4.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5. 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6. 법원의 재판업무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제4조(개인정보처리의 위탁) ① 플랫폼은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고객이 동의한 목적 또는 계약의 체결·유지·이행·관리 등의 목적으로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위탁 현황

위탁업체 : 주식회사 에이치오아이씨티
위탁업무 : 스마트치안 빅데이터 포털 구축 및 운영
위탁기간 : 2021.09.24. ~ 계약 종료 시

② 플랫폼은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5조(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① 정보주체는 플랫폼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플랫폼에 대해 개인정보보호법 시행령 제41조제1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플랫폼은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처리 방법에 관한 고시(제2020-7호)”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④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 
 ⑤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⑥ 플랫폼은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제6조(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① 플랫폼이 수집 및 처리하는 개인정보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집항목

회원가입 및 관리
필수 : 닉네임, 이메일주소, 비밀번호, 휴대전화번호, 성명, 성별, 생년월일, 소속기관(기업/기관전용)
선택 : 부서, 직위, 전화번호, 팩스번호

서비스 계약 및 거래
필수 : 성명, 이메일주소, 휴대전화번호, 이메일주소, 신용카드번호, 은행계좌정보 등 결제정보

영업 및 마케팅
선택 : 성명, 이메일주소, 휴대전화번호, 

민원처리
필수 : 성명, 이메일주소
선택 : 휴대전화번호



  ②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있습니다. 

자동생성수집항목
IP주소, 쿠키, MAC주소,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③플랫폼은 귀하의 정보를 수시로 저장하고 찾아내는 '쿠키(cookie)' 등을 운용합니다. 쿠키란 회사의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귀하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서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쿠키 등 사용 목적 : 이용자의 페이지 접속 빈도나 방문 시간 등을 분석 귀하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웹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설정방법 예(인터넷 익스플로러의 경우) :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단, 쿠키 설치를 거부하였을 경우 서비스 제공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6조의 2(가명정보의 처리) 플랫폼은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가명정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① 플랫폼은 가명정보를 통계작성, 과학적 연구 등의 목적으로 처리합니다. 
   ② 플랫폼은 가명정보를 이용할 때 처리 및 보유기간을 정하고 있으며 해당기간 경과시 더 이상 이용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를 파기합니다.
   ③ 플랫폼은 가명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경우, 업무 처리 목적에 필요한 최소한의 가명정보를 제공합니다. 이 경우 가명정보 재식별 금지, 가명정보 및 추가정보의 분리 보관, 임직원 교육 등 안정성 확보를 위한 준수사항이 반영된 계약서를 사용하여 계약을 체결합니다.
   ④ 플랫폼은 가명정보 처리 업무를 위탁하는 경우, 고객님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공개합니다.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된 경우에는 홈페이지를 통하여 고객에게  알려드립니다. 위탁계약 시 위탁 목적 외 가명처리 금지,재식별 금지 등 안전한 관리를 위해  필요한 준수사항이 반영된 계약을 체결하고 있으며, 수탁자가 안전하게 가명정보를 처리하고 있는지에 대해 관리·감독 및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⑤ 플랫폼은 가명정보의 안전한 이용 및 보호를 위해 다음의 사항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가. 가명정보, 추가정보의 안전한 관리을 위한 내부관리 계획 수립•운영
       나. 가명정보와 추가정보는 별도 분리 보관
       다. 가명정보 및 추가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자 지정 및 최소화, 인사이동 발생 시 지체없이 권한 변경/말소, 필요한 접근통제 조치 적용, 접근권한 부여/변경 등 기록을 최소 3년간 보관
     라. 가명정보처리자에 대해 연1회 이상 교육 실시
     마. 가명정보 처리 기록 작성 및 그 기록을 최소 3년간 보관
     사. 가명정보의 재식별 금지하고 있으며, 가명정보 처리 과정에 재식별을 하게 된 경우 즉시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관리부서에 통지하고 해당 정보를 즉시 삭제
     아. 기타 법규 상 필요한 안전정 확보 조치

제7조(개인정보의 파기) ① 플랫폼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플랫폼은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플랫폼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플랫폼은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8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플랫폼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3. 물리적 조치 :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제9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플랫폼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장광호 
      직책 : 스마트치안지능센터 센터장
      연락처 : <전화번호 : 041-968-2195>, <이메일 : pathfinder@police.go.kr>, <팩스번호 : 041-968-2989>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부서명 : 빅데이터 플랫폼팀 
      연락처 : 041-968-2497, <이메일 : smartpolicing@police.go.rk>, <팩스번호 : 041-968-2989>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로 연결됩니다. 

② 정보주체께서는 플랫폼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플랫폼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0조(추가적인 이용·제공 판단기준) 플랫폼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15조제3항 및 제17조제4항에 따라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14조의2에 따른 사항을 고려하여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추가적으로 이용·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플랫폼이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추가적인 이용·제공을 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였습니다.
 ▶ 개인정보를 추가적으로 이용·제공하려는 목적이 당초 수집 목적과 관련성이 있는지 여부
 ▶ 개인정보를 수집한 정황 또는 처리 관행에 비추어 볼 때 추가적인 이용·제공에 대한 예측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
 ▶ 개인정보의 추가적인 이용·제공이 정보주체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하는지 여부
 ▶ 가명처리 또는 암호화 등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였는지 여부

제11조(개인정보 열람청구)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플랫폼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 부서 
      부서명 : 빅데이터 플랫팀 
      연락처 : 041-968-2497, <이메일 : smartpolicing@police.go.rk>, <팩스번호 : 041-968-2989> 

제12조(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 (국번없이) 1833-6972 (www.kopico.go.kr)
  2.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국번없이) 118 (privacy.kisa.or.kr)
  3. 대검찰청 : (국번없이) 1301 (www.spo.go.kr)
  4. 경찰청 : (국번없이) 182 (cyberbureau.police.go.kr)

「개인정보보호법」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의 규정에 의한 요구에 대 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의 침해를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행정심판에 대해 자세한 사항은 중앙행정심판위원회(www.simpan.go.kr)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13조(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①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1. 09. 24.부터 적용됩니다.
저작권 정책
스마트치안 빅데이터 플랫폼 포털 사이트를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 포털은 웹문서 수집기(robot) 운영에 있어 국제적 기준을 준수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저작권법 제24조의2(공공저작물의 자유이용)에 따라 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자료 중에 저작재산권의 전부를 보유한 저작물의 경우에는 별도의 이용허락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24조의2 (공공저작물의 자유이용)
①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업무상 작성하여 공표한 저작물이나 계약에 따라 저작재산권의 전부를 보유한 저작물은 허락 없이 이용할 수 있다. 다만, 저작물이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개정 2020. 2. 4.>
1. 국가안전보장에 관련되는 정보를 포함하는 경우
2. 개인의 사생활 또는 사업상 비밀에 해당하는 경우
3. 다른 법률에 따라 공개가 제한되는 정보를 포함하는 경우
4. 제112조에 따른 한국저작권위원회(이하 제111조까지 “위원회”라 한다)에 등록된 저작물로서 「국유재산법」에 따른 국유재산 또는 「공유재산 및 물품 관리법」에 따른 공유재산으로 관리되는 경우
② 국가는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제4조에 따른 공공기관이 업무상 작성하여 공표한 저작물이나 계약에 따라 저작재산권의 전부를 보유한 저작물의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공공저작물 이용활성화 시책을 수립·시행할 수 있다.
③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는 제1항제4호의 공공저작물 중 자유로운 이용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국유재산법」 또는 「공유재산 및 물품 관리법」에도 불구하고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사용하게 할 수 있다.
[본조신설 2013. 12. 30.]
단, 이용이 가능한 자료는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라이선스인 공공누리( Korea Open Government License) 제1유형”을 부착하여 개방하고 있으므로 공공누리 표시가 부착된 저작물인지를 확인한 이후에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 문화체육관광부)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들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치안데이터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화번호 : 041-968-3936
이용약관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스마트 치안 빅데이터 플랫폼(이하 “플랫폼”)이 운영하는 스마트 치안 빅데이터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서 플랫폼과 이용자 간의 권리, 의무 및 책임 사항과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	①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o	1. “플랫폼”이란 스마트 치안 빅데이터 플랫폼을 말합니다.
 
o	2. “서비스”란 구현되는 단말기(PC, TV, 휴대형단말기 등의 각종 유무선 장치를 포함)와 상관없이 “회원” 또는 “비회원”이 이용할 수 있는 스마트 치안 빅데이터 플랫폼 관련 제반 서비스를 말합니다.
 
o	3. “이용자”란 “플랫폼”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플랫폼”이 제공 하는 서비스를 받는 회원 및 비회원을 말합니다.
 
o	4. “회원”이라 함은 “플랫폼”에 회원등록을 한 자로서, 계속적으로 “플랫폼”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다.
 
o	5. “비회원”이라 함은 회원에 가입하지 않고 “플랫폼”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o	6. “이메일”이라 함은 “회원”의 식별과 서비스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정하고 “플랫폼”이 승인하는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o	7. “비밀번호(PASSWORD)”라 함은 “회원”이 부여받은 “이메일”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보호를 위해 “회원” 자신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	②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전자거래기본법,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등에 관한 법률 등 관련법령 및 플랫폼이 정한 세부이용지침 등의 규정에 의합니다.
제3조 [약관의 적용]
① 이 약관은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의 이용절차 및 기타 필요한 사항에 적용됩니다.
②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전자거래기본법,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등에 관한 법률 등 관련법령 및 플랫폼이 정한 세부이용지침 등의 규정에 의합니다.
제4조 [약관의 효력 및 변경]
•	① 이 약관은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모든 회원에 대하여 그 효력이 발생합니다.
 
•	② 이 약관의 내용은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플랫폼 홈페이지” 상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공지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	③ 플랫폼은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기본법」, 「전자금융거래법」, 「전자서명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소비자기본법」 등 관련 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당해 변경 내용을 “플랫폼 홈페이지” 상의 공지화면을 통하여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공지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	④ 플랫폼이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플랫폼 공지합니다. 다만, 이용자에게 불리하게 약관내용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최소한 30일 이상의 사전 유예기간을 두고 공지합니다. 이 경우 플랫폼은 개정 전 내용과 개정 후 내용을 명확하게 비교하여 이용자가 알기 쉽도록 표시합니다.
 
•	⑤ 플랫폼이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그 개정약관은 그 적용일자 이후에 체결되는 계약에만 적용되고 그 이전에 이미 체결된 계약에 대해서는 개정 전의 약관조항이 그대로 적용됩니다. 다만 이미 계약을 체결한 이용자가 개정약관 조항의 적용을 받기를 원하는 뜻을 제3항에 의한 개정약관의 공지기간 내에 플랫폼에 송신하여 플랫폼의 동의를 받은 경우에는 개정 약관 조항이 적용됩니다.
 
•	⑥ 전항의 방법으로 변경 고지된 약관은 기존의 회원에게도 유효하게 효력이 발생하며,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으면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고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으며, 계속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약관 변경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제5조 [서비스 내용 및 변경]
•	① 플랫폼은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o	1.유/무료 데이터 검색/구매/다운로드
 
o	2. 맞춤형 데이터 제공
 
o	3. 데이터 거래 및 활용을 위한 플랫폼 운영
 
o	4.데이터 분석 연구 보고서

o	5.Open API
 
•	② 단, 플랫폼의 사정상 각 서비스별로 제공일정 및 제공방법이 변경되거나 지연, 미제공될 수도 있습니다.
제6조 [서비스 이용계약의 성립]
•	① 서비스 이용계약은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가 플랫폼의 본 약관, 개인정보 처리방침,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에 플랫폼이 정한 소정의 방식(이메일을 통한 본인인증 등)으로 동의하고, 정해진 가입양식에 회원정보(닉네임, 이메일, PASSWORD, 휴대폰 번호, 이름, 성별, 생년월일, 소속, 부서, 직위, 전화번호, 팩스번호 등 기타 플랫폼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등)을 기입하고 “회원가입”버튼을 누르면 플랫폼이 이에 대해 승낙함으로써 성립됩니다.
 
•	② 회원으로 가입하는 자는 플랫폼이 요구하는 개인신상정보를 성실히 제공하여야 합니다.
 
•	③ 플랫폼은 이메일과 비밀번호(PASSWORD)를 접수 받아 이를 관리하고, 서비스 이용 시에 이메일 및 비밀번호(PASSWORD) 또는 플랫폼이 정한 소정의 방식(이메일 등)으로 본인 인증을 위한 별도의 정보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제7조 [서비스 이용신청의 승낙]
•	① 플랫폼은 이용자가 약관의 내용 및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대해서 동의를 하고, 이메일 인증완료 시 서비스 가입신청에 대한 승낙이 완료 됩니다.
 
•	② 회원은 서비스에 접속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이메일과 비밀번호(PASSWORD) 또는 플랫폼이 정한 소정의 인증방식에 필요한 별도의 정보를 입력하여야 하며, 이에 대해 플랫폼은 입력내용의 일치 여부를 확인한 후 승인한 자에 한해 서비스를 이용하게 할 수 있습니다.
 
•	③ 플랫폼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사항이 발생한 경우에는 이용신청의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o	1.기술상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한 경우
 
o	2.보안상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o	3.기타 사유로 이용 승낙이 곤란한 경우
 
•	④ 플랫폼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이용신청에 대하여는 이를 승낙하지 아니할 수 있습니다.
o	1.이름이 실명이 아닌 경우
 
o	2.다른 사람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한 경우
 
o	3.이용신청 시 필요한 내용을 허위로 기재하여 신청한 경우
 
o	4.사회의 안녕질서 또는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한 경우
 
o	5.기타 플랫폼이 정한 이용신청 요건에 미비 되었을 경우
제8조 [서비스의 제공 및 제한]
•	① 회원은 플랫폼이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의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회원자격이나 유료서비스 여부에 따라 일부 서비스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② 서비스의 이용은 플랫폼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서비스의 종류 및 내용에 따라 일부 서비스는 별도 이용시간을 정하여 운영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그 내용을 해당 서비스 이용화면에 공지함으로써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	③ 전 2항의 이용시간에도 불구하고 통신장애, 서비스 개발, 시스템 점검, 긴급조치 등 불가피한 사유에 의해 서비스 제공이 일정기간 동안 제한 또는 중단될 수 있습니다.
 
•	④ “플랫폼”은 서비스 이용에 제한을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그 사유 및 기간을 정하여 “플랫폼 홈페이지” 게시, 이메일 등을 통해 회원에게 통지할 수 있습니다.
 
•	⑤ 플랫폼은 회원이 이메일, 비밀번호(PASSWORD) 또는 플랫폼이 정한 소정의 인증방식으로 일정 횟수 이상 로그인에 실패한 경우, 보안상의 이유로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안전결제(ISP)나 공인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하여야 하는 경우, 인터넷 안전결제(ISP)나 공인인증서 약관에 준합니다.
 
•	⑥ 1년 이상 장기 미 이용 회원의 경우 안내 메일 발송 후 서비스 사용을 제한합니다.
 
•	⑦ 플랫폼이 회원에게 개별공지가 필요한 경우, 회원이 등록한 이메일 주소를 통해 우선적으로 개별 통지합니다. 단, 회원이 등록한 이메일 주소가 없는 경우와 불특정 다수 회원에 대한 공지를 하는 경우, “플랫폼 홈페이지” 등에 게시함으로써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제9조 [유료 데이터 상품의 구매 등]
•	① 회원이 유료데이터 상품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유료 데이터 상품의 대금을 결제해야 하며, 이와 관련하여 회원이 입력한 정보 및 그 정보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책임과 불이익은 전적으로 회원이 부담합니다.
 
•	② 회원이 유료 데이터상품을 주문한 후 일정 기간 내에 대금을 결제하지 않을 경우 “플랫폼”은 당해 주문을 회원의 동의 없이 취소할 수 있습니다.
 
•	③ 회원은 상품 주문 정보를 마이페이지를 통해 확인 할 수 있으며, “플랫폼”은 데이터 상품의 주문의 취소 방법 및 절차를 안내합니다.
 
•	④ 회원이 실제로 결제하는 금액은 판매회원이 정한 공급원가(실구매액)에 플랫폼 수수료 및 전자결제서비스 수수료가 포함된 금액이며 구매회원에게 발행되는 구매증빙서(세금계산서, 신용카드매출전표, 현금영수증 등)는 실구매액으로 발행됩니다.
 
•	⑤ 플랫폼에서 구매한 데이터상품에 대한 대금지급방법은 다음 각 호의 방법 중 가용한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o	1. 실시간 계좌이체
 
o	2. 카드 결제
제10조 [구매취소 및 환불]
•	① 플랫폼을 통해 거래되는 상품은 디지털화된 상품의 특성상 원칙적으로 청약 철회, 반품, 취소, 환불이 제약됩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 구매회원이 상품 구매 후 상품을 열람 및 다운로드를 하지 않거나 분석환경에서 이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구매 완료일로부터 7일 내 환불을 신청한 경우
제11조 [정보 제공 및 홍보물 게재])
•	① 플랫폼은 회원에게 플랫폼의 다양한 데이터, 서비스, 이벤트 등의 각종 정보를 홈페이지 게시, 이메일, 무선단문메시지(SMS) 및 기타의 방법을 통해 제공할 수 있습니다.
 
•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관련 법률이 정하는 바에 따라 엄격히 관리되며, 회원은 원하지 않는 경우 플랫폼이 제공하는 정보의 수신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	③ 플랫폼은 서비스에 적절하다고 판단되거나 공익성이 있는 홍보물을 게재할 수 있습니다.
제12조 [서비스 이용계약의 해지]
•	① 회원이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할 경우에는 본인이 “플랫폼 홈페이지” 또는 “플랫폼”이 정한 별도의 방법을 이용하여 “플랫폼”에게 해지 신청을 하여야 합니다. 이 경우 관련법 및 개인정보취급방침에 따라 “플랫폼”이 회원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해지 즉시 회원은 모든 데이터는 삭제됩니다.
 
•	② “플랫폼”은 보안 및 아이디 정책, 서비스의 원활한 제공 등과 같은 이유로 제8조의 방법으로 고지를 통하여 회원의 아이디(ID) 변경을 요구하거나 변경할 수 있습니다.
 
•	③ “플랫폼"은 회원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에는 사전 통지 없이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서비스의 이용을 중지시킬 수 있습니다.
o	1. 이메일과 비밀번호(PASSWORD) 등 회원 고유정보를 타인에게 누설하거나 타인의 이메일 및 비밀번호(PASSWORD)를 도용한 경우
 
o	2. 서비스 운영을 고의로 방해한 경우
 
o	3. 가입한 성명이 실명이 아닌 경우
 
o	4. 동일 사용자가 다른 이메일로 이중 등록한 경우
 
o	5.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저해되는 내용을 고의로 유포시킨 경우
 
o	6. 회원이 국익 또는 사회적 공익을 저해할 목적으로 서비스 이용을 계획 또는 실행하는 경우
 
o	7.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한 경우
 
o	8. 서비스의 안정적 운영을 방해할 목적으로 정보를 전송하거나 광고성 정보를 전송하는 경우
 
o	9. 통신설비의 오 동작이나 정보 등의 파괴를 유발시키는 컴퓨터 바이러스 프로그램 등을 유포하는 경우
 
o	10. 플랫폼,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o	11. 플랫폼의 서비스정보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플랫폼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또는 유통시키거나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경우
 
o	12. 회원이 게시판 등에 음란물을 게재하거나 음란사이트를 연결(링크)하는 경우
 
o	13. 스토킹(stalking) 등 다른 이용자를 괴롭히는 행위를 하는 경우
 
o	14. 본 약관을 포함하여 기타 플랫폼이 정한 이용조건 및 관계법령을 반해 더 이상의 서비스 제공이 어렵다고 판단되는 경우
 
•	④ 전3항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회원은 이로 인해 플랫폼 또는 다른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	⑤ 전3항의 플랫폼 조치에 대하여 회원은 플랫폼이 정한 절차에 따라 이의신청을 할 수 있고, 이의가 정당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플랫폼은 해당 서비스의 이용을 재개합니다.
제13조 [플랫폼의 의무]
•	① 플랫폼은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회원이 신청한 서비스를 서비스제공 개시일에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	② 플랫폼은 시스템 점검 및 서비스 개발, 통신장애, 기타 불가항력적인 사고 등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이 약관이 정한 바에 따라 지속적으로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의무가 있습니다.
 
•	③ 플랫폼은 서비스 제공과 관련하여 알고 있는 회원의 신상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3자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습니다. 단, 관계법령에 의한 수사상의 목적으로 관계 기관으로부터 요구 받은 경우나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요청이 있는 경우 등 법률의 규정에 따른 적법한 절차에 의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	④ 플랫폼은 서비스의 관련한 회원의 불만사항이 접수되는 경우 이를 신속하게 처리하여야 하며,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 그 사유와 처리 일정을 서비스 화면에 게재하거나 이메일 등을 통하여 동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	⑤ 플랫폼이 제공하는 서비스로 인하여 회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그러한 손해가 플랫폼의 고의나 중과실에 기해 발생한 경우에 한하여 플랫폼에서 책임을 부담하여, 그 책임의 범위는 통상손해에 한합니다.
 
•	⑥ 플랫폼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에 관한 법률, 통신비밀보호법 등 서비스의 운영, 유지와 관련 있는 법규를 준수합니다.
 
•	⑦ 플랫폼은 회원이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보안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며, 개인정보취급방침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제14조 [회원의 의무]
•	①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할 때 다음 각호의 행위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o	1.다른 회원의 이메일 및 비밀번호(PASSWORD)를 부정하게 사용하는 행위
 
o	2.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복사, 가공, 2차적 저작 등을 통하여 복제, 방송, 전시, 배포, 출판 등에 사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는 행위
 
o	3.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
 
o	4.플랫폼의 저작권, 제 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o	5.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의 정보, 문장, 도형, 음성 등을 타인에게 유포하는 행위
 
o	6.범죄와 결부된다고 객관적으로 인정되는 행위
 
o	7.서비스와 관련된 설비의 오 동작이나 정보 등의 파괴 및 혼란을 유발시키는 컴퓨터 바이러스 감염자료를 등록 또는 유포하는 행위
 
o	8.서비스의 안정적 운영을 방해할 수 있는 정보를 전송하거나 수신자의 의사에 반하여 광고성 정보를 전송하는 행위
 
o	9.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되는 행위
 
•	② 이메일과 비밀번호(PASSWORD) 관리에 관한 일체의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회원에게 부여된 이메일과 비밀번호(PASSWORD)를 제3자에게 대여 또는 양도하거나 이와 유사한 행위를 하여서는 안되며, 이메일과 비밀번호(PASSWORD)의 관리소홀, 부정사용에 의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	③ 회원은 자신의 이메일이 부정하게 사용된 것을 인지한 경우, 즉시 자신의 비밀번호(PASSWORD)를 변경하고 플랫폼에 신고하여야 합니다. 신고를 하지 않음으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	④ 회원은 본인의 신상 관련 사항이 변경되었을 때는 “플랫폼 홈페이지”을 통하여 수정하여야 합니다. 변경된 신상 정보를 변경하지 않음으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	⑤ 회원은 플랫폼의 사전승낙 없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영업활동을 할 수 없으며, 그 영업활동으로 인한 결과에 대하여 플랫폼은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⑥ 회원은 이 약관 및 관계법령에서 규정한 사항과 서비스 이용안내 또는 주의사항을 성실히 준수하여야 합니다.
 
•	⑦ 회원은 내용별로 플랫폼이 서비스 공지사항에 게시하거나 별도로 공지한 이용 제한사항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	⑧ 회원은 플랫폼의 사전동의 없이 서비스의 이용권한, 기타 이용계약상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할 수 없으며 이를 담보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제15조 [게시물 등의 관리]
•	① 플랫폼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 홈페이지”의 원활한 관리∙감독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게시되는 내용물에 대해 추가∙수정∙삭제할 수 있으며, 회원에게 별도 통지 없이 서비스의 개편 및 내용의 추가∙수정∙삭제를 할 수 있습니다.
 
•	② 플랫폼은 회원이 게시하거나 전달하는 서비스 내의 모든 내용물(회원간 전달내용 포함)이 다음의 경우에 해당한다고 판단되는 경우 별도의 사전 통지 없이 삭제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해 플랫폼은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o	1. 플랫폼, 다른 회원 또는 제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모략으로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인 경우
 
o	2.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인 경우
 
o	3. 범죄적 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내용인 경우
 
o	4. 플랫폼의 저작권,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o	5. 본조 제2항 소정의 세부 이용지침을 통하여 플랫폼에서 규정한 게시기간을 초과한 경우
 
o	6.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와 관련 없는 내용인 경우
 
o	7. 불필요하거나 승인되지 않은 광고, 판촉물을 게재하는 경우
 
o	8. 기타 관계법령 및 플랫폼의 세부지침 등에 위반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③ 플랫폼은 게시물에 관련된 세부 이용지침을 별도로 정하여 시행할 수 있으며, 회원은 그 지침에 따라 각종 게시물(회원간 전달내용 포함)을 등록, 삭제 등을 하여야 합니다.
 
•	④ 회원은 개인적인 이익을 위하여 플랫폼에 게시물의 추가적 게재 등의 요구를 할 수 없습니다.
제16조 [링크사이트에 대한 책임]
•	① 플랫폼은 회원에게 다른 웹사이트 또는 자료에 대한 링크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경우 플랫폼은 링크된 외부사이트 및 자료에 대한 아무런 통제권이 없으므로 그로부터 제공받은 서비스나 자료의 유용성에 대해 플랫폼이 아무런 보증도 하지 않고, 그에 대해 책임이 없습니다.
 
•	② 회원은 링크된 외부사이트의 서비스나 자료를 신뢰함으로써 야기되거나 야기되었다고 주장되는 어떠한 손해나 손실에 대해서는 플랫폼에 책임이 없음을 인정하고 이에 동의합니다.
제17조 [면책]
•	① 플랫폼은 다음 각호의 사유로 인하여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다만, 플랫폼이 책임 있다고 판단되는 상당한 인과관계가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o	1.통신기기, 회선 및 컴퓨터의 장애나 거래 폭주 등 부득이한 사정으로 서비스가 제공되지 못하거나 지연된 경우
 
o	2.회원이 이메일, 비밀번호(PASSWORD) 등을 본인의 관리소홀로 인해 제3자에게 누출한 경우
 
o	3.회원의 귀책사유(전산조작이나 업무처리 오류 등)로 인한 경우
 
o	4.기타 천재지변 등의 불가피한 사유로 인한 경우
 
•	② 플랫폼은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대하는 수익을 상실한 것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으며 그 밖에 서비스를 통여 얻은 자료로 인한 손해 등에 대하여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플랫폼은 회원이 “플랫폼 홈페이지”에 게재한 정보, 자료의 신뢰도, 정확성 등 내용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③ 플랫폼은 회원 상호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서는 개입할 의무가 없으며 이로 인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도 없습니다.
제18조 [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	① 플랫폼이 제공하는 데이터, 서비스, 그에 필요한 화면(문구 및 디자인) 등과 관련된 지적재산권 및 기타 관리는 플랫폼에 귀속됩니다.
 
•	② 회원은 플랫폼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 중 플랫폼에 지적재산권이 귀속된 정보를 사전 승낙 없이 출판, 복제, 방송 및 기타 방법에 의하여 유포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아니 됩니다.
 
•	③ 회원이 서비스 내에 게시한 게시물(회원간 전달내용 포함)의 저작권은 회원이 소유하며 플랫폼은 서비스 내에 이를 게시할 수 있는 권리를 갖습니다.
 
•	④ 플랫폼은 회원의 동의 없이 게시물을 다른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⑤ 플랫폼은 회원이 서비스 내에 게시한 게시물이 타인의 저작권, 프로그램 저작권 등을 침해하더라도 이에 대해 민, 형사 상의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만일 회원이 타인의 저작권, 프로그램 저작권 등을 침해하였음을 이유로 플랫폼이 타인으로부터 손해배상 청구 등 이의 제기를 받은 경우 회원은 플랫폼의 면책을 위하여 노력해야 하며, 플랫폼이 면책되지 못한 경우 회원은 그로 인해 플랫폼에 발생한 모든 손해를 부담하여야 합니다.
 
•	⑥ 플랫폼은 회원이 해지하거나 적법한 사유로 해지된 경우 해당 회원이 게시하였던 게시물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제19조 [약관위반 시 책임]
•	① 플랫폼과 회원은 이 약관을 위반함으로써 발생하는 모든 책임을 각자 부담하며, 이로 인하여 상대방에게 손해를 입힌 경우에는 지체 없이 배상하여야 합니다.
제20조 [분쟁해결 및 관할법원]
•	①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플랫폼과 회원 사이에 분쟁이 발생한 경우, 우선 쌍방간에 분쟁의 해결을 위해 성실히 노력하여야 합니다.
 
•	② 플랫폼은 판매회원이 등록한 상품 및 용역 등에 관한 정보 또는 구매회원과의 거래에 관하여 분쟁이 발생한 경우 “플랫폼”은 그 분쟁에 개입하지 않으며 그 분쟁의 결과로 인한 모든 책임은 판매회원 또는 구매 회원이 부담하여야 합니다. 또한, 이와 관련하여 플랫폼이 제 3자에게 손해를 배상하거나 기타 비용을 지출한 경우 플랫폼은 귀책사유 있는 자에게 구상권을 행사 할 수 있습니다.
 
•	③ 플랫폼과 이용자 간에 발생한 전자상거래 분쟁과 관련하여 이용자의 피해구제신청이 있는 경우에는 공정거래위원회 또는 그에 준하는 기관의 조정에 따를 수 있습니다.
 
•	④ 전1항의 노력에서도 분쟁이 해결되지 않을 경우, 관할법원은 플랫폼 본점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이메일 수신 동의 (선택)
•	① 수집∙이용 목적
이벤트, 비밀번호 초기화, Q&A 등 이메일 및 문자 서비스 제공

•	②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회원 정보 중 필수 입력 사항

•	③ 보유∙이용 기간
회원탈퇴 시까지

•	④ 동의 거부권 및 불이익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관한 동의는 개인정보보호법 15조에 의거하여 거부할 수 있으며, 수신 동의하지 않더라도 서비스 이용에 제한은 없습니다. 단, 동의 거부 시 이메일 수신 서비스에 대한 정보제공 서비스를 받을 수 없습니다.
부칙
제1조 (시행일)
이 약관은 2021년 12월 23일부터 시행합니다.

개인정보 수집·이용 내역(필수정보)
항목 수집·이용목적 보유·이용기간
아이디, 닉네임, 비밀번호, 이름, 이메일주소, 휴대전화번호, 회원 유형, 소속 홈페이지 회원가입, 계정관리, 설문조사 3년
개인정보 수집·이용 내역(선택정보)
항목 수집·이용목적 보유·이용기간
직책, 부서 이용실적 3년
* 개인정보 수집 이용에 대해서 거부할 권리가 있습니다.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