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인피니그루의 보이스피싱 분석 보고서
(주)인피니그루의 보이스피싱 분석 보고서
(주)인피니그루에서 보이스피싱, 스미싱, 악성 앱 사기 피해 경향 및 유형을 분석한 자료를 게재합니다.o 분석 개요-(목적) 보이스피싱, 스미싱, 악성 앱 사기 피해 발생 경향 및 유형 파악-(대상) 보이스피싱 예방 앱 '피싱아이즈'에서 수집한 보이스피싱, 스미싱, 악성 앱 데이터o 주요 내용1. 보이스피싱 및 스미싱에 이용된 특정 전화번호의 사용횟수- 보이스피싱 : 1회만 사용된 경우는 74.3%, 2~10회 사용된 경우 24.1%, 11회 이상 사용된 경우는 1.6%를 차지 → 보이스피싱에 이용되는 전화번호는 1회성 성격 강함- 스미싱 : 1회만 사용된 경우는 50.3%, 2~10회 사용된 경우 34.3%, 11회 이상 사용된 경우는 15.4%를 차지2. 보이스피싱에 이용된 전화번호 종류- 휴대전화('010'으로 시작하는)가 39.06%, 서울 지역번호('02'로 시작하는)가 31.03%, 국제전화('001', '002' 등으로 시작하는)가 27.8%를 차지3. 스미싱 발생빈도- 4월 제외하고 전반적으로 증가하는 추세(평균 증가율 176%)이며, 평일(월-금)이 전체 발생 건수의 84.1% 차지4. 스미싱 유형별 발생빈도- '금융기관 사칭형'이 82%, '지인 사칭형'이 5%, '공공기관 사칭형'이 4%, '허위 청첩장, 배송, 결제'가 8% 차지5. 스미싱 유형별 사례 및 주요 키워드- '자세한 내용은 보고서 참고'6. 악성앱 사기 피해 발생 경향- 성별, 연령대별 피해 : 남성 피해자가 73.4%, 여성 피해자가 26.6%를 차지, 30대 미만이 6.3%, 30대가 11.6%, 40대가 33%, 50대가 34.7%, 60대 이상이 14.4%를 차지→ 악성앱 사기 피해자 40~60대의 중장년층이 다수, 남성 피해자가 다수o Keyword : 피싱아이즈, 보이스피싱 발생 경향, 스미싱 유형, 악성앱 유형, 사기 피해 특징▼▼▼▼▼ 자세한 내용은 하단의 보고서를 클릭하여 확인하세요 ▼▼▼▼▼